사진으로 보는 오늘의 역사

사진과 함께 살펴보는 세계 속 이야기

현대사

[2000. 6. 26] 빌 클린턴 대통령, 인간 게놈 유전자 지도 완성 발표

라마막 2023. 6. 27. 16:32

2000년 6월 26일, 미국의 빌 클린턴(Bill Clinton, 1946~) 대통령이 인간 게놈(genome)의 완전한 지도가 최초로 완성됐다고 발표했다.

통칭 '휴먼 게놈 프로젝트(Human Genome Project)'는 1984년에 시작됐으나, 공식적으로 본격화 된 것은 1990년이었다. 이 사업의 목표는 인간의 DNA를 구성하는 염색체의 바탕 지도를 만드는 것이며, 이를 시작으로 완전한 인간 게놈 유전자를 식별하고, 지도를 완성하고, 배열구조를 파악하고자 했다. 이 사업은 지구상에서 실시된 최대규모의 생물학 공동연구 사업이었으며, 미국, 영국, 일본, 프랑스, 독일, 중국의 총 20여개 대학이 참여했다.

완성된 게놈지도는 사실 '완성된 그림' 보다는 모자이크에 가까웠다. 인간 게놈 프로젝트는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활용했으며, 수많은 개개인의 DNA를 모아 전체 게놈의 형태를 하나씩 맞춰가는 방식으로 지도를 완성했다.

클린턴 대통령은 이 날 게놈 지도의 완성을 발표했으나, 실제로 '마지막 한 조각'은 2022년 1월에야 채워지면서 인간 게놈의 완전한 지도가 완성됐다. 관련 학계와 의료계에서는 향후 이를 바탕으로 유전자에 기반한 수많은 질병을 해결하고, 인간의 유전적인 제약이나 한계도 많이 극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 중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