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오늘의 역사

사진과 함께 살펴보는 세계 속 이야기

근대사

[1904. 2. 8] 일본 해군, 조선 인근에서 러시아 해군을 격파

라마막 2023. 2. 9. 17:37

190428, 일본 제국이 중국 뤼순(麗順, 현재의 다롄)에서 러시아 제국 극동함대에 기습공격을 가했다.

당시 일본은 유신을 통해 서구화를 시작하면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산업화가 진행되고 있던 국가였다. 1854년 미국의 매튜 페리(Matthew C. Perry, 1794~1858) [] 준장이 도쿄 만으로 진입하면서 일본에 개항(開港)을 강요한 이래, 일본은 세계 무대에 올라서기 위해 서둘러 산업화를 진행했다.

1885, 일본은 현대화 시킨 군을 중국에 전개해 청나라를 상대로 1차 중일전쟁에서 승리했으며, 타이완(臺灣) 섬을 합병하고 조선을 청나라의 영향권에서 분리 시켰다. 일본은 곧이어 팽창 단계에서 남하 중이던 러시아 제국과 충돌했으며, 두 나라는 함께 눈독 들이고 있던 조선과 만주에서 격돌하고 말았다.

일본은 러시아보다 한 보 앞서기 위해 대한해협 인근에서 러시아 해군에 기습공격을 가했다. 이 기습 공격은 대 성공했으며, 도오고 헤이하치로(東郷 平八郎, 1848~1934) 원수는 러시아를 꺾은 국민적 영웅이자 신생 일본 해군의 승리를 가져온 명 전술가의 반열에 올랐다.

러시아는 이어진 지상전에서도 일본군에게 격퇴당하면서 러일전쟁을 굴욕적으로 패배했으며, 신생 국가에게 패전한 구체제의 상징으로 몰락했다. 반면 일본은 몽고제국 시절 이후 유럽 열강을 패배시킨 최초의 아시아 국가가 되면서 국제적으로도 상당한 입지를 다지게 되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