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으로 보는 오늘의 역사

사진과 함께 살펴보는 세계 속 이야기

현대사

[1989. 12. 16] 루마니아 혁명 발발...시위대 상대로 전차를 투입한 공산정부

라마막 2023. 4. 4. 20:17

루마니아 혁명 중에 촬영된 부카레스트 혁명광장의 모습. 사진은 아테네 호텔의 깨진 유리창틈으로 찍은 것으로, 광장으로 수백 명의 시위대가 몰려들자 루마니아 육군 전차가 광장으로 진입한 순간이다. 혁명은 1989년 12월 16일~25일까지 약 열흘간 진행됐다.

루마니아 혁명은 1989년 동구권 공산블럭의 연쇄 붕괴에서 가장 중요한 사건 중 하나였다. 연쇄적으로 무너지기 시작한 구소련 위성국가는 결국 소련의 해체를 야기했고, 궁극적인 자유진영-공산진영 간의 냉전이 자유진영의 승리로 막을 내리는 결정적인 역할을 했기 때문이다.

루마니아 혁명은 티미소아라에서 시작됐으며, 공산정부가 수습할 새도 없이 순식간에 루마니아 전역으로 확산됐다. 루마니아 공산 정부는 어떻게든 강경진압으로 혁명의 진행을 막아보려 했지만 중과부적이었고, 결국에는 군까지 돌아서면서 혁명은 극으로 치달았다. 루마니아 혁명은 결국 루마니아 군이 루마니아 공산당 서기장인 니콜라에 차우세스쿠(Nicolae Ceausscu,1918~1989)와 그의 아내 엘레나(Elena)를 체포한 뒤 약식재판으로 사형을 집행하면서 완성됐다.

#냉전 #현대사 #역사사진 #소련_위성국

반응형